본문 바로가기
문화교류.협력

길강묵 박사(전,주몽골 대한민국대사관 영사), 바이올린 음악으로 문화와 예술을 보는 눈을 뜨다

by MKCSA 2023. 4. 25.

 

 

 

몽골과 몽골인에 대한 책 <제22도에서 온 편지>의 저자 길강무와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사실에 입각한 이 책을 몽골 여행을 꿈꾸는 한국인은 물론, 몽골 여행을 꿈꾸는 외국인들에게 바쳤다 . 이에 최근 몽골에서 출간된 이 책은 한국어와 영어로 출간된다.

 

-당신은 당신의 책을 "22 지방에서 온 편지"라고 매우 이상하게 불렀습니다. 책 제목은 어떻게 지으셨나요?

- 한번은 '푸른하늘' 엘리베이터를 타다가 여자가 친구들에게 "한국에 갔다가 돌아오자"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Let Korea be'라는 말이 흥미롭게 들렸다. 몽골인들은 한국을 "한국에 갔다가 다시 오겠다", "한국에서 잠시 쉬자" 등 "외국"이라기보다 한국을 몽골의 한 지방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은 지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몽골과 매우 가깝다는 것을 느꼈다.

 

-이 이름에 몽골에 대한 이기적인 태도를 흡수하지 않았습니까?

-작년 12월에 그런 일이 있었어요. 테눈 주한 몽골 대사관 영사님의 가족과 일행과 함께 앉아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모두가 고향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B. Tenun이 "당신은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내가 " UB "라고 대답했을 때 그녀는 내가 그렇게 대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떡 일어나 남편 옆에서 즉시 나를 껴안았습니다. 나는 ``땅''이 장소 이상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것은 그곳의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사람들이 고향에 가고 싶다고 하면 그곳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지인, 친구, 친척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3년 동안 몽골에 살면서 많은 친구와 형제를 사귀었습니다. 

 

 

" UB " 라는 대답도 의외로 빨리 되어서 왜 울란바토르가 고향처럼 느껴졌는지 의아했습니다. 몽골에 있는 동안 50만 명 이상의 몽골인을 만났습니다.

 

 

 

 

- 50,000을 말하는 건가요?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지 궁금해하는 것이 맞습니다. 일을 하면서 50만 명의 비자 신청 서류를 알게 되었습니다. 쌓여가는 문서들 사이로 그 사람의 인생사, 애환, 때로는 더 깊이 들어가야 할 필요성까지 느껴졌다. 출생과 사망, 결혼, 이혼, 질병, 치료, 성공, 실수, 유학과 가족 여행, 대한민국 비자를 신청하는 몽골 국민의 삶이 모두 내 눈앞에 있었다.  

 

MP N. Uchral이 시작한 "Uchirl Bayar"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며 일하는 엄마 아빠와 몽골에 있는 자녀를 다시 만나는 프로그램입니다. 비자를 신청할 때 한 아이가 "영사님, 한국에 계신 부모님을 만나고 싶어요"라는 편지를 썼다. 생각해보면 한국인이든 몽골인이든 내면의 감정이 매우 비슷하다는 인상을 자주 받았습니다.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읽고 만나보니 몽골인은 내 몽골나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 The Land of the Dead "라는 노래로 책을 시작하셨군요. 조국을 기억한다는 것은 그곳의 소중한 사람들을 부르는 일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몽골인과 한국인의 자존심의 유사점을 어떻게 보셨나요?

- 모든 국가의 시민은 자신의 국가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몽골 사람들에게는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징기스칸이 13세기 세계를 섬기는 너구리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은 분명하다. 몽골인들이 그 이야기로 하나가 되어 조국과 역사를 사랑하는 것이 눈에 띈다.

 

 

한국인과 몽골인은 성격이 비슷하다. 중앙광장에서 양국 국민의 긍지를 엿볼 수 있다. 울란바토르 중앙 광장에는 징기스칸과 D. 수흐바타르 장군의 동상이 있습니다. 몽골인의 마음속에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큰 자부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중앙 광장에 두 개의 동상이 있습니다. 하나는 D. Sukhbaatar 장군과 같이 독립을 위해 싸운 영웅 이순신의 동상이고 다른 하나는 한글을 발명한 유명한 세준왕의 동상입니다. 한국과 몽골이 정부 청사 옆에 자랑스러운 두 사람의 동상을 세운 것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 몽골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나라 사진을 선물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당신에게 몽골에서 받은 최고의 선물은 무엇입니까?

-선물이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귀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몽골인의 우정과 따뜻함입니다. 나는 몽골에서 3년 동안 살 때 이것을 마음껏 경험했습니다.

 

 

몽골인들이 친절한 환대로 어떤 사람의 여행의 편안함을 최고의 여행으로 바꿀 수 있는지 놀랍습니다. 어느 여름 나는 고비에 갔다. 그는 덥고 배고파서 술을 마시러 갔다. 그러던 중 운이 좋게도 한 가족을 만났습니다. 우리는 집 문을 두드리며 “여기서 밥 먹어도 되겠습니까?”라고 묻고 “편히 앉아서 먹고 마시라”고 하고 아이들을 데리고 집 밖으로 나갔습니다. 집을 떠나 우리를 초대하는 따뜻한 느낌은 고대 관습과 전통에 뿌리를 둔 문화입니다. 이런 정신을 몽골 친구, 동료, 외교부 등 협력 기관에서 알아봤으니 가장 큰 선물이라고 해야 할까요.

 

 

 

 

- 감사합니다. 좋은 답변입니다. 나는 당신이 "바이올린"이라고 말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바이올린에서 멜로디가 연주되는 "Goviin Vinya"라는 테이프를 출시했습니다. 전문 피들러와 연주하고 기초를 배우게 된 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나는 2006년에 처음 몽골에 왔다. 그러다 2017년 외교관으로 임명됐다. 비행기에 타면서 "그럼 3년 동안 뭐할 거냐. 어쨌든 우리는 적어도 한 가지 일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몽골에 와서 바이올린 연주회를 봤다. 바이올린의 기교와 선율이 내 영혼 깊숙이 침투하여 내면의 영혼을 흥분시켰다. 그리고 바이올린 연주를 배우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이 나에게 바이올린을 선물했다. 그는 집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해 보았지만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고장난 것 같다는 생각에 D. Sukhbaatar 광장 옆에 있는 음악 수리점으로 갔다. 수리공은 놀란 눈으로 나를 바라보며 "붙이는 기념품이다"라고 말했다.

 

-실제 음악과 헷갈릴 정도로 비슷하지 않나요?

- 나는 매우 부끄러웠다. 번역가도 우리도 기념품인줄 모르고 너무 즐거웠습니다. 그해 나는 5명의 몽골 친구들과 함께 새해를 맞았다. 그들 중에는 B. Jargalmaa 현 국회의원이 있었습니다. 내 친구들은 내 흥분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초보자를 위해 바이올린을주었습니다. 신이 난 그는 곡을 연주하는 법을 배워서 그들에게 보여주겠다고 그들에게 약속했습니다. 일이 많다 보니 매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쉬는 시간 없이 바이올린 레슨을 반복했다.

 

- 한국에서는 거리낌 없이 사랑에 빠진 친구를 '30년지기 친구'라고 부른다고 한다. 그런데 3년 동안 어떻게 그렇게 많은 몽골 친구들을 사귀었을까요?

- 나는 이상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2019년에 한 국회의원이 대사관에 와서 협의 문제가 있어서 당신의 영사를 만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바쁘지만 책임감이 있어서 중요한 일이 있을 것 같아서 시간을 내어 그를 만나러 갔습니다. 그 사람은 국회의원 B. Narankhu였습니다. 그는 선천성 난청이 있는 5세 소년의 진단서와 기타 문서를 가져왔습니다. 몽골의 의사들은 그 소년이 수술 없이 5세가 되면 치유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치료만 하면 얼마가 들어도 돈이 된다. 나는 이 소년을 돕고 싶다." 그 첫 만남 이후 B 멤버 나란쿠후가 뒤에서 많은 이들을 돕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당시에는 이것저것 많이 물어봤지만 최대한 도와주기로 했다. 그래서 몽골어, 둘째 아들은 한국 친구들의 협조로 연세대학교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습니다. 휴가를 내고 시골에 있어서 케이크를 들고 소년병원에 갔다. 그 날은 아들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는 아주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 통역사님의 목소리가 긴장되면서 설레는 순간이었고, 몽골인과 한국인이 작은 마음 하나로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확인하는 하루였죠?

-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이 아름답고 감동적인 하루였습니다. 그 소년의 이름은 빌렉입니다. 어머니의 자장가를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던 어린 소년은 듣게 되었습니다. 한국과 몽골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아이라고 말하고 싶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이 수술비를 전액 지원한 것도 중요하다.  

 

자이산에는 이태준이 있다. 그는 세브란스 병원의 의사였습니다. 이태준 선생은 독립운동에 가담했다는 사실을 일본인들이 알게 되자 몽골로 망명했다. 그런 다음 그는 Bogd No. 8에서 의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또한 몽골 시민들을 치료하는 것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 이태준의 역사와 몽골인의 보호를 받는 비릭소년의 이야기가 양국 국민의 관계에서 축복받은 사건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어려울 때 몽골인들이 이태준 박사에게 손을 내밀었듯, 그가 일하던 한국 병원의 의사들도 그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었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이렇게 두 나라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절친한 친구들이 예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처음 만난다는 것을 아름다운 작품을 통해 많이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다른 음악도 연주하는데, 바이올린을 배우는 것이 어려웠나요?

- 내 인생에서 처음 배운 음악은 바이올린이었습니다. 내가 연주하는 법을 배운 마지막 음악도 바이올린일 것이다. 바이올린은 일상에 행복과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몽골의 문화와 예술에 눈을 뜨게 해주었다.

 

물론 배우기도 힘들었다.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 하루도 훈련을 빠지지 않았다. 바이올린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과 몽골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제 바이올린 선생님은 한국에서 학교를 졸업한 N. Zagdsuren이라는 사람입니다. 연주기법보다는 곡의 의미와 창작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처음 연주를 배운 곡은 무엇이었나요?

- 처음으로 "Haluun elgen tôi"라는 노래를 처음 배웠습니다.

 

 

- 몽골의 제2의 국가로 추앙받는 이 아름답고 장엄한 노래를 우리말로 번역하셨군요...

-네, 모국어의 풍부한 의미를 표현하지 못할까 봐 많이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아주 열심히 번역했습니다. 다음 사람들은 한국어와 다른 언어로 더 완벽하게 번역할 것입니다.

 

 

제 바이올린 선생님이 이 곡의 작곡 비하인드 스토리를 설명해 주셨어요. J. Badraa는 이중 의미를 지닌 가사를 쓰는 데 대가였습니다. '찬란한 봄이 찾아오면'이라는 말은 한국의 시인 이상화의 시 '잃어버린 땅에 다시 봄이 오나'에 나오는 '봄'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이런 식으로 내가 배우고 있는 곡들의 히스토리를 즐기면서 바이올린을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던 것 같다.   

 

전반적으로 음악을 즐기는 문화가 몽골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들어 있음을 느꼈다. 나는 어디를 가든 바이올린을 가지고 다녔다. 시골의 신선한 공기 속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몽골인들은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을 모르더라도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감정을 나누는 매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금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경희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MONCAME 에이전시 대표인 Mrs. E. Sarantogos와 저는 같은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우리가 공부한 이 학교에는 한국의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특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100% 장학금이 제공되며, 모든 과정은 영어로 진행되며, 직업당 한 명의 학생만 허용되며, 연간 5명의 학생만 허용됩니다. 지도자가 되고 싶은 몽골 아이들에게 이 학교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제 저는 대통령 기관에서 행정부의 정치 협회 지역 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 점점 더 많은 한국인들이 몽골 여행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몽골에서 무엇을 보고 싶어합니까?

- 고비지방은 몽골의 특징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세계적으로도 기이하고 신비로운 곳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몽골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고비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이에 국내 여행사들이 새로운 여행 상품을 발표하기 시작했고, 이는 큰 흐름이 되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돈독히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몽골 고비를 통해 여행을 하기 때문에, 모험 도중 길을 조금 헤매고 경치를 즐기며 부자의 관계가 좋아진다고 한다.

 

 

- Govi에 대한 이상한 광고가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몽골에서 바이올린 연주회를 조직했습니다. 그런데 한국 공항에서 주최한 콘서트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 2020년 몽골에서 임무를 마치고 다시 몽골로 돌아왔다. 그 후 한국으로 건너가 인천공항에서 외국인국적과장으로 일했습니다. 그 당시 "코로나19" 유행이 있었고 교통량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한국인들에게 몽골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그러다가 몽골에 계시는 테무진 선생님께 연락을 해서 같이 공연하자고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 다음 그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을 녹음하고 YouTube에서 방송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해 설날에 테무진의 연주를 녹음해 더블베이스를 연주해 전 직원에게 보여줬다.  

 

이번 공연을 본 사람들은 몽골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했고, 몽골 민족의 아름다운 음악을 알아가는 발걸음을 내디뎠을 것이다. 동료들은 지금도 공무원 시절 이런 행사는 처음 봤고 대단한 공연이었다고 한다. 이것이 바이올린의 기적입니다.